사회6-1, 25p-29p 사회탐구33p-34p


사극 천추태후를 통해서본 고려역사 1편 - 인물편

                                                                                                              글.  주춧돌



TV에서 기다리던 '천추태후'를 방영하는 관계로 충실한 애청자가 되었는데, 아들이 자꾸만 옆에서 드라마의 과정을 물어보면서'저거 진짜로 있었던 일이야?' 내지는 '왕치와 황보자매는 형제인데 왜? 성이 달라???"등등을 물어보는 관계로 -.-;;;;; 몰~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러신가요?

조선의 역사만 줄기차게 하던 TV에서 드라마로나마 고려의 역사를 보게 되어 반갑기도 하여, 정리차원에서 드라마 천추태후가 끝 날 때까지 고려전기의 역사도 같이 살펴볼까 합니다.

고려의 1대 태조는 '왕건'입니다..

왕건이 고려를 세우고, 나라의 기틀을 잡을 때 사용한 정책 중 하나가 '결혼정책'입니다.

지방호족의 딸들과 결혼하여 친척관계를맺어서 왕권강화를 했지요. 이래서 부인이 자그마치 29명..그 자식들의 숫자가 -.-:;;;셀 수도 없습니다.

이리하여 각 외척을 등에 업은 왕자들이 오,로,지, 한 개 밖에 없는 왕의 자리를 향해서 전력질주 그러다 보니 가까운 친척끼리 결혼도 하고 (고려는 친척이나 이복남매도 결혼을 할 수 있었답니다.)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뭉쳤다 헤어졌다 하게 됩니다..  

그림으로 보자면

 

호*^^* 홋, 한눈에 들어오죠?

고려는 근친혼이 많아 워낙 가계도도 복잡해요. 드라마에 필요한 인물만 모아,모아서! 4대 광종-8대 현종까지의 고려 역사를 천추태후에서 보게 됩니다.! 퓨전사극이 많아지면서 여러 관점에서 보고 관심이 높아지는 것도 좋으나, 왜곡도 심해지니..
 
('바람의 화원' 방영 당시 '쌤, 신윤복 이 여자죠?) -.-;; 99% 남자입니다.

고려시대 황제국을 자처한 우리민족의기상과 사회책에도 나오는 서희의 외교담판(거란의 1차침입), 거란을 무찌른 강 감찬 장군(귀주대첩-거란의 3차 침입)의 위용. 이같은 진실을 똑바로 보면 될 것입니다.


2편으로 이만총총


#고려의 유적은 주로 북한에 있어 고려를 보기 위해선 정치적 여러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나마 남한에서 볼 수 있는 고려 유적은 파주 지역에 있습니다. 우리미래에서는 파주와 연천을 묶은 기행을 진행하고 있지요.

물론 역사의 흐름을 ppt를 활용한 시청각자료와 함께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실내프로그램도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