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6-1, 25p-29p 사회탐구33p-34p
사극 천추태후를 통해서본 고려역사 3편-인물
글. 주춧돌
6. 광종(4대)
고려역사에서 광종 때는 왕의 권한이 강해진 시기였음다..
천추태후를 중심으로 나오다 보니 얼굴도 잘 모르는 배우가 한 컷트 나오고 말았지만, ☞-.-;;☜
첫번째,, 노비안검법을 실시합니다, 전쟁으로 호족들의 노비(천민)가 되어버린 사람들을 양인으로 신분을 되돌려주는 겁니다. 노비는 집안일도 하고, 농사도 짓고, 호족개인의 병사가 되기도 하는 등등 호족의 개인재산인데, '노동력'이 없어지니 호족의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두번째,, 과거제도를 실시했어요.. 신라 때의 골품제는 진골 성골로 태어나야 출세 할 수 있었는데, 고려에서는 신분에 상관없이 과거만 합격하면 관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기회가 많아지니 좋은 인재가 나오게 되고 자연이 왕권강화가 되는 계기가 됩니다.
Tv에서 광종이 아들을 죽이려다 왕후인 엄마(대목왕후)를 죽이는 장면이 있었죠? 옆에서 "이거 진짤까?' 합니다. 이런 건 드라마구요.
이 이면은, 광종이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자 호족들이 거세게 반발하여 역모를 꾀합니다. 이에 진실을 따지지 않고 무자비한 숙청으로 대응하고 광종은 본인신변에 위협을 느끼다 보니 아들인 경종도 가까이 오지 못하게 했다 합니다.
7. 경종(5대)
광종의 아들로 폭군으로 나오며 천추태후(헌애왕후 7대 목종의 어머니)와 헌애왕후(8대 현종의 어머니)의 남편입니다.
재위기간이 6년 정도였는데, 아버지 광종의 과거제도를 이어줄 토지제도인 '전시과'를 만든 왕입니다. 과거에 합격했으니 나랏일을 해야 하고, 일을 하니, 당연히 월급을 받아야 하겠지요?
전시과는 지금의 월급입니당.. '전지'와 '시지'로 나눠지는데 관직의 등급에 따라 전지는 곡물이 나오는 토지를 시지는 땔감이 나오는 산을 말합니다. 돈 대신에 준것이 땅과 산인 거지요..
과거 급제한 사람이 죽으면 '전시'와 '시지'는 어떻게 될까요?? ㅎㅎㅎ
나라에 반납해야 합니다. 아들이 급제하든가.*^^*.
사실 경종도 처음에 잘 하려고 했는데 나중에 정치에 뜻을 잃어 놀기만 했다는군요.
경종 연기 한 분은 잘 모르는 탤런트였는데 연기를 넘 잘하더군요
8. 성종(8대)
성종(왕치) 문덕황후(성종1비) 문화황후(성종2비)
성종은 문덕황후(4대 광종의딸)와 재혼하여, 경종(광종의 아들 5대)이 죽었을 때 경종의 어린 아들(왕숭, 7대 목종)을 대신하여 광종의 사위자격으로 왕이 됩니다.
요즈음 드라마에서는 동생인 천추태후(헌애왕후)와 적이 되어 있습니다!
문화황후(제2비)는 신라계로 모성애가 풍부하여 왕숭(목종)과 현종까지도 돌봐주어 두 왕에게 어머니의 이미지로 각인됩니다. 하나, 의지가 굳건한 인물로 남편인 성종이 죽은 후에도 천추태후의 곁 궁에서 천추태후를 칠 준비를 차근히 합니다
고려는 광종, 경종을 거쳐 성종 때에 이르러 중앙집권적인 나라로 안정이 됩니다.
성종은 스승이었던 최량의 영향과 본인의 강직한 성격으로 불교보다는 유교를 숭상합니다.
또, 국가 내부의 기강을 확립하는 것이 강한 나라가 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종 때 '최승로' 는
"불교는 몸을 닦는 근본이요, 유교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라 는 28조 된 상소를 올립니다.
우리가 '시무28조'로 알고 있지요. 이내용이 고려정치의 기본 틀이 되었답니당.
아!! 이건 천추태후에서 아직 나오지 않은 내용인데 성종을 쓰다 보니 . 나중에 다시 하기로 하지요*^^*
살짝 시무28조의 내용을 보면
-북방의 오랑캐에 대비해 군사를 기를 것
-지방에 관리를 파견해 백성을 보살필 것
-관리의 복식을 정할 것.
-귀족을 지나치게 억누르지 말 것.
-왕은 신하를 예로써 대할 것
-불교행사를 지나치게 크게 하는 것은 백성에게 부담을 주는 일 이니 줄일 것.
-함부로 절을 짓지 말 것
등등 지급까지는 22개만 남아 있답니다.
4편으로 이만 총총
# 고려의 유적은 주로 북한에 있어 고려를 보기 위해선 정치적 여러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나마 남한에서 볼 수 있는 고려 유적은 파주 지역에 있습니다. 우리미래에서는 파주와 연천을 묶은 기행을 진행하고 있지요.
물론 역사의 흐름을 ppt를 활용한 시청각자료와 함께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실내프로그램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