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속의 한국근대사>

아편전쟁-“부끄러운 밀무역”을 위하여

                                                                                                        글:봄뫼


중국 차, 인도 아편, 영국 면직물, 그리고 은

 18세기 이래 영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차였습니다. 거의 90%에
이를 정도였죠.  차를 수입하기 위한 은의 양이 영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모직물,
금속제품, 면을 다 합친 금액을  넘을 정도가 되었어요.

결국 영국은 차 구입 대금으로  막대한 양의 은을 중국에 주어야 했고 날이 갈수록
그 양이 늘었어요. 영국 정부는 이런 적자를 해결하고 영국 상품을 팔 수 있는 중국의
넓은 시장을 얻기를 원했어요.
 
 

   
그 해결 방법은 아편이었습니다.

영국의 동인도회사는 인도에서 아편을 만들어
중국에 팔았습니다. 아편을 팔아 받아 온 중국
은으로 인도에서는 영국의 면직물을 구입
했어요. 결국 중국의 은은 인도를 거쳐 
그대로 영국으로 들어 가 영국의 산업을 더욱
발달시켰어요. 
 

영국-인도-중국의 삼각무역

아편-아름다운 양귀비꽃, 치명적인 마약

중국에는 1820년대부터 인도에서 아편이 몰래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그 양이 조금씩 늘더니 1820년대 초반까지는
일 년에 4,000여 상자였던 것이 1839년 쯤에는 40,000 상자
가까이 되었어요.


아편은 마약이랍니다. 중국에서는 돈많은 귀족, 관료부터
병사나 가난한 농민,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아편에 중독되었어요. 아편이 널리 퍼지면서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아편에 빠져 농민이 일을 하지 않아 농촌경제뿐 아니라
상공업까지 무너지게 하였고, 나라를 지켜야 할 관료와 병사들의 80%가 아편에
중독되어  국가의 기능을 마비시킬 지경이었어요.
 

또 중국에서 돈으로 사용하는
은이 영국 상인들에게서
아편을 사는데 모두 쓰였어요.

중국에는  은이 부족해 은값이
오르자, 농민들은  부담이
커져 세금을 낼 수 없게
되었어요.
정부는 나라 일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돈이 없게 되었습니다. 


▷아편을 피우는 사람들

전쟁-중국의 패배

마침내 청 정부는 아편을 금지시키고, 1839년 아편 2만 여 상자, 1,400톤을 압수해서
태워 버렸어요.













영국 <British Empire>의 표지-영국이 청나라에 억지로 아편을 먹이고 있습니다.
▷1841년 영국의 네메시스호가 청나라 해군을 공격하는 모습

 

난징조약과 이를 보완하는  추가조약들로 중국은 5개 항구를  개항하고,  홍콩과
개항장의 조계영토를 떼어 주었어요. 관세자주권도 제한을 받고  영사재판권의
승인했으며 일방적인 최혜국 대우도 인정했지요. 몰수아편의 대가와 군사비에 대해
배상금으로 2,100만 냥을 지불하고, 개항장에서 그리스도교 포교를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1844년 프랑스·미국도 영국을 뒤따라 제각기 황푸조약·왕샤조약과 같은 불평등
조약을 맺었어요.

‘서양 오랑캐’의 제국주의전쟁

사실 영국이 무력으로 다른 나라를 굴복시킨 것이 중국이 처음이 아니었어요.

영국은 이미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 인도를 식민지로 삼았고 점차 동쪽으로 세력을
넓혀가는 중이었어요.  아편 전쟁은 영국이 대표하는  자본주의 국가와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확보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2차 아편전쟁
 

19세기 말 유럽에서는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산업 혁명이 이루어지면서 자본주의가
크게 성장했어요.  산업혁명과 자본주의를 앞서 이룩한 나라는 영국이었어요. 
프랑스가 그 뒤를 바짝 따르고,  독일이나 러시아는 이들 나라보다 좀 더 늦었지요.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상품의  원료를 얻고, 상품을 팔거나 자본을 투자할 새로운
시장이 필요했어요. 이런 시장은 저절로 생기지 않았어요. 자본주의 국가들은
무력으로 자기 나라의 이익을 위해 아프리카, 아시아의  힘이 없는 나라들을
식민지로 지배하였습니다.
이를 제국주의라고 하고, 아편 전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 텐진조약-1858년 톈진에서 청나라와 러시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각 4개국
      사이에 맺은 조약입니다.
 

아편전쟁의  패배로 중국은 지금까지의 자급자족적 봉건경제체제가 무너지고 세계
자본주의체제의 테두리 안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청나라 지배층은 아편전쟁과  불평등조약이 시대를 구분짓는 의의를
지녔음을 인식하지 못했어요. 다만 서양 오랑캐를 잠시 달래기 위해 약속을 정한
것으로 여겼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