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한 물소리와 청랑한 새소리가 만물의 소생을 알리는 봄. 더위를 피해 시원한 물에 발을 담그고 절벽으로 떨어지는 폭포를 즐기며 노랫가락을 길게 뽑아보는 여름. 멀리 무리지어 날아가는 기러기를 바라보고 붉게 지는 석양을 뒤로 하며 인생을 생각하는 가을. 하얀 설산에서 한 해를 마무리하고 눈길을 따라서 추위를 헤치며 봄을 알리는 매화를 찾아나서는 겨울.
옛사람들은 항상 자연의 삼라만상을 보고 느끼며 자연속에서 더불어 살기를 꿈꾸었습니다. 그리고 살아 숨쉬는 자연을 생동감 있게 그리고자 하였습니다. 산수화는 인간이 자연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그린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산수화를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삼국시대의 무덤벽화에 산과 나무를 그렸습니다. 통일신라 이후의 산수화는 전해지는 작품은 없으나 고려시대에는 감상을 위하여 산수화를 그리는 전통이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조선시대의 산수화는 많은 수가 남아있어 작품을 보면서 시기별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몽유도원도>로 유명한 안견을 비롯한 조선시대 초기의 화가들은 중국의 기법을 열심히 연습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자신들의 독특한 화풍을 개발하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계절의 변화를 담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들은 자연의 이치를 담은 마음속의 산수화를 그렸습니다.
조선 중기의 김명국을 중심으로 하는 화가들은 자연속의 산수와 인물이 조화를 이루는 그림을 표현하였습니다.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는 우리 산수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며 산수화를 한단계 높은 경지로 끌어올렸습니다. 조선 말기가 되면 정신세계를 특히 강조하는 문인화의 흐름이 일어나면서 근대적 화품의 참신하고 새로운 산수화가 등장합니다.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산수화를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삼국시대의 무덤벽화에 산과 나무를 그렸습니다. 통일신라 이후의 산수화는 전해지는 작품은 없으나 고려시대에는 감상을 위하여 산수화를 그리는 전통이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조선시대의 산수화는 많은 수가 남아있어 작품을 보면서 시기별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몽유도원도>로 유명한 안견을 비롯한 조선시대 초기의 화가들은 중국의 기법을 열심히 연습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자신들의 독특한 화풍을 개발하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계절의 변화를 담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들은 자연의 이치를 담은 마음속의 산수화를 그렸습니다.
조선 중기의 김명국을 중심으로 하는 화가들은 자연속의 산수와 인물이 조화를 이루는 그림을 표현하였습니다.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는 우리 산수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며 산수화를 한단계 높은 경지로 끌어올렸습니다. 조선 말기가 되면 정신세계를 특히 강조하는 문인화의 흐름이 일어나면서 근대적 화품의 참신하고 새로운 산수화가 등장합니다.